성경: 딤전 4:7-8, 딤후 1:6-7, 4:22
Ⅰ.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표현할 집을 얻으시려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 자신을 그분께서 선택하신 사람들 안으로 분배하시는 그분의 가정 행정인데, 이 집은 바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이다.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은 그분의 영원한 계획이고, 하나님의 신성한 분배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계획을 성취하시는 수단이다 — 딤전 1:3-4, 3:15, 롬 12:5, 엡 1:10, 3:8-9, 2:10.
A.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경륜의 중심과 둘레와 요소와 영역과 수단과 목적과 목표이시다. 사실,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모든 내용은 다만 그리스도이다 — 마 17:5, 엡 3:6, 눅 24:44.
B. 우리가 하나님의 경륜을 알지 못한다면 성경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성경의 중심 주제는 하나님의 경륜이고, 성경 전체는 하나님의 경륜에 관한 것이다 — 눅 24:45, 욥 10:13, 비교 엡 3:9.
C. 하나님의 경륜은 하나님 자신을 우리 존재 안으로 분배하여 우리 존재가 그분의 존재로 조성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오직 하나님께서 그분 자신을 신성한 생명으로서 우리 안에 분배하시는 것에 의해서만 성취될 수 있다 — 요 10:10, 14:6상, 고전 15:45하, 롬 8:2, 6, 10-11.
D. 신약 사역에서 인도 직분은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에 관한, 하나님께서 주신 통제하는 계시라는 인도 직분이다 — 행 26:19, 잠 29:18.
E. 하나님의 경륜과 다른 가르침은 우리의 생명과 모든 것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소중한 인격을 참되게 감상하고 사랑하며 누리는 것에서 우리를 끊어지게 한다(고후 11:2-3). 의견을 달리하는 이들의 다른 가르침(딤전 1:3)은 믿는 이들 가운데서 시기와 불화를 일으키며, 그러한 가르침은 하나님의 경륜에 대한 가르침 안에 머물라고 사도가 명령을 한 목적(목표와 의도), 곧 사랑과 반대된다(딤전 1:5, 요 13:34, 갈 5:13-14).
F. 하나님의 신성한 분배는 믿는 이들을 신화(神化)하여 신격에서는 아니지만 생명과 본성에서 하나님이 되게 하는데, 이것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건축하고 그리스도의 신부를 준비하여 그리스도의 왕국을 이끌어 오기 위한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하나님은 사람이 되심으로 그분 자신을 ‘사람화’하셨고, 그런 다음 생명이신 그분 자신을 우리 안에 분배하심으로 신격에서는 아니지만 생명과 본성에서 우리를 ‘하나님화’하신다.
G. 하나님께서 그분의 경륜 안에서 가지신 의도는 아버지와 아들과 영이신 신성한 삼일성 안에서 그분 자신을 그분께 선택받은 사람들 안으로 분배하시는 것이다. 시간 안에서 하나님의 유일한 목표는 매일 그분 자신을 우리 안에 분배하시는 것이다.
Ⅱ. 하나님의 원래의 의도에 대한 ‘청사진’에서 사람은 온 우주의 중심이고, 사람의 중심은 그의 영이다 — 슥 12:1, 창 2:7, 잠 20:27.
A. 하늘들은 땅을 위해 있고, 땅은 사람을 위해 있으며, 사람은 하나님에 의해 영을 가진 존재로 창조되었는데, 이것은 사람이 하나님을 접촉하고, 하나님을 받아들이며, 하나님을 담고,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을 살고, 하나님을 위해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며, 하나님을 표현하고, 하나님과 하나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요 4:24, 고전 6:17.
B. 하나님께서 그 영이 아니시고 우리에게 하나님을 접촉하고 하나님과 하나 되는 영이 없다면, 온 우주는 공허하고 우리는 아무것도 아니다 — 전 1:2, 3:11, 욥 32:8, 12:10, 고후 4:13, 16-18.
C. 타락으로 인하여 사람들은 사람의 영을 간과하고 무시할 뿐 아니라, 심지어 사람에게 영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를 거부하기까지 한다 — 살전 5:23, 히 4:12, 비교 유 19.
D. 그릇인 사람은 자신의 영을 사용함으로 생명나무이신 그리스도 안에 계신 하나님을 받아들여, 그의 가장 깊은 속에서 생명이 강처럼 흐르고 흘러나옴으로, 하나님의 건축물 곧 하나님의 영원한 표현을 위한 귀한 재료들로 변화되어야 했다 — 창 1:26, 2:7-12, 22, 딤전 4:7-8.
1. 하나님의 숨은 우리 사람의 영이 되었고, 우리의 영은 기름이신 하나님을 담고 우리에게 빛을 주는 하나님의 등이다 — 창 2:7, 잠 20:27.
2. 사람의 영은 타락으로 인하여 깨진 등이 되었지만, 하나님의 구원 안에 있는 회복을 통하여 생기를 주시는 일곱 배로 강화되신 영으로 거듭나고 재건축되고 강하게 된다 — 창 2:7, 잠 20:27, 요 3:6, 계 4:5, 고전 15:45하.
3. 사람의 존재 중에서 지배하는 중심 부분과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사람의 영이어야 한다. 자신의 영의 다스림과 통제를 받는 사람이 영적인 사람이다 — 고전 2:14-15, 3:1, 14:32, 고후 2:12-15, 엡 3:16, 벧전 3:4, 단 6:3, 10.
E. 하나님의 경륜의 전략적이고도 중심적인 지점은, 신성한 영께서 우리 사람의 영 안에 거하시고 이 두 영이 한 영으로 함께 연합된 것, 곧 연합된 영이다 — 요 3:6, 4:24, 롬 8:16, 고후 3:17, 딤후 4:22, 고전 6:17, 딤전 1:4, 고후 4:13.
1. 하나님의 경륜을 성취하는 위대한 길은 우리가 우리의 영을 훈련함으로써 그 영을 따라 살고 모든 일을 하는 것이다 — 욥 10:13, 엡 3:9, 롬 8:4, 갈 5:25.
2. 우리가 우리의 영으로 돌이켜 우리의 영을 사용할 때마다 그리스도의 몸을 접촉하게 되는데, 이것은 이 몸이 우리의 영 안에 있기 때문이다 — 엡 1:17, 2:22, 3:5, 16, 4:23, 5:18, 6:18.
3. 우리의 영 안에 있을 때, 우리는 세상을 이기고, 죄를 지을 수 없으며, 악한 자가 우리를 만지지도 못하고, 우리는 우상들에서 지켜진다 — 요일 5:4, 18-19, 21, 요 14:30.
Ⅲ. 우리가 신성한 삼일성의 신성한 분배를 받아들여 성도들이 생명 안에서 자라고 그리스도를 누리도록 하는 이러한 분배의 통로가 되는 열쇠는 우리의 영을 훈련하는 것, 곧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의 영을 부채질하여 불타오르게 하는 것이다 — 빌 1:25, 딤전 4:7-8, 딤후 1:6-7, 4:22, 행 6:10, 고전 14:32.
A. 하나님을 표현하는 생활인 경건은 신성한 경륜을 위한 신성한 분배의 결과이며, 이러한 분배는 교회생활 안에서 하나님을 단체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그리스도를 살도록 우리 영을 훈련하는 것에 달려 있다 — 딤전 1:3-4, 3:15-16, 4:7-8, 딤후 1:6-7.
B. ‘훈련하다’라는 단어는 강제성을 내포한다. 그리스도인인 우리가 강해지고 주님 안에서 자라기를 원한다면, 우리의 영을 훈련하는 견고한 습관을 세울 때까지 영을 사용하도록 스스로에게 강요해야 한다 — 딤전 4:7.
C. 우리의 영을 훈련하는 것은 우리의 영을 부채질하여 불타오르게 하는 것이다 — 딤후 1:6-7.
1. 디모데후서 1장 6절은 ‘하나님의 은사’를 언급하고, 7절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 우리의 거듭난 영인 우리의 연합된 영, 곧 능력과 사랑과 맑은 생각의 영이라는 것을 말해 준다. 따라서 하나님의 은사는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의 영이다.
2. 구원받은 사람들인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생활과 교회생활을 할 자본을 갖고 있는데, 이 자본은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의 영이다.
3. 성령께서 내주하시는 우리의 거듭난 영 안에는 불이 있다. 사실상 우리의 영이 불이다 — 눅 12:49-50, 롬 12:11, 계 4:5, 잠 20:27.
D. 우리의 영을 훈련하려면, 우리는 우리의 영을 둘러싸고 있는 혼의 부분들인 우리의 생각과 감정과 의지를 처리해야 한다 — 비교 벧전 3:4.
1. 능력의 영은 굴복되고 부활한 의지를 가진 영이고, 사랑의 영은 사랑이신 하나님으로 충만한 감정을 가진 영이며, 맑은 생각의 영은 새로워진 생각을 가진 영이다 — 딤후 1:7.
2. 우리의 사랑스러운 주 예수님은 우리 혼의 목자와 감독이시다. 우리의 혼은 우리의 내적 존재, 곧 실제 인격이다. 우리의 주님은 우리의 내적 존재의 유익을 돌보시고, 우리의 실제 인격의 상태를 감독하심으로써 우리를 목양하신다 — 벧전 2:25, 시 23:1-6, 비교 히 13:17.
3. 영을 훈련하는 것은 우리 혼의 부분들과 관련되어 있고 하나님의 경륜의 실재 안에 사는 것에 매우 필수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제자들의 혼을 견고하게 함으로써’ 하늘에서의 사역을 수행하시는 우리 주님과 협력해야 한다 — 행 14:22.
4. 제자들의 혼을 견고하게 하는 것은 (1) 주님과 그분에 관한 일들을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생각을 견고하게 하고(고전 2:16, 빌 3:10), (2)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의 권익을 위한 마음을 갖도록 그들의 감정을 견고하게 하고(막 12:30, 롬 16:4), (3) 그들이 강하여 주님과 함께 머물고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들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의 의지를 견고하게 하는 것이다(행 11:23, 골 1:10, 살전 4:1).
E. 우리의 영을 훈련하는 것, 곧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의 영을 부채질하여 불타오르게 하는 것은 항상 기뻐하고 끊임없이 기도하며 모든 일에 감사하는 것이며, 이럴 때 우리는 내주하시는 영을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을 하는 비결로 누린다 — 고후 12:2상, 빌 4:11-13, 시 91:1, 살전 5:16-18.
F. 우리의 영을 훈련하는 것, 곧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의 영을 부채질하여 불타오르게 하는 것은 우리의 생각을 영에 두는 것이다 — 롬 8:6, 말 2:15-16.
1. 우리가 우리의 생각을 영에 둘 때, 우리는 내적인 생명과 평안의 느낌, 즉 능력과 만족과 안식과 해방과 생기와 적셔짐과 밝음과 위로의 느낌을 갖는다.
2. 우리가 우리의 생각을 육체에 둘 때, 우리는 내적인 죽음의 느낌, 즉 약함과 공허함과 불편함과 불안함과 낙심과 메마름과 어둠과 고통의 느낌을 갖는다.
3. 우리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옳고 그름의 기준에 따른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영 안에 있는 내적인 생명과 평안의 느낌에 따른 것이다 — 롬 8:6, 고후 2:13-14.
G. 우리의 영을 훈련하는 것, 곧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의 영을 부채질하여 불타오르게 하는 것은 우리의 영과 혼을 분별하는 것이다 — 히 4:12.
1. 우리는 영에 속하지 않고 혼, 곧 자아에 속한 모든 것을 분별하고 부인하도록 항상 깨어 있어야 한다 — 마 16:25, 비교 눅 9:25.
2. 우리의 온 존재와 우리가 가진 모든 것과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반드시 영 안에 있어야 한다.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모든 어떠하심은 우리의 영 안에 있다 — 롬 2:28-29, 1:9, 8:4, 12:11.
H. 우리의 영을 훈련하는 것, 곧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의 영을 부채질하여 불타오르게 하는 것은 순수한 마음으로 주님을 부르는 사람들과 함께 그리스도를 추구함으로 정상적인 교회생활을 하고 교회의 하락을 이기는 것이다 — 딤후 2:22.
I. 우리의 영을 훈련하는 것, 곧 하나님께서 주신 우리의 영을 부채질하여 불타오르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목표인 그분의 권익을 위해, 곧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왕국과 하나님의 집을 위해 기도하는 것, 즉 개인적이고 친밀한 방법으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이다 — 딤후 1:6-8, 딤전 1:3-4, 2:1-3, 8, 왕상 8:48, 유 19-21.